ETRI– 핀란드 오울루 대학, 6G 이동통신 기술 공동 연구 MOU 체결 ...

ETRI– 핀란드 오울루 대학, 6G 이동통신 기술 공동 연구 MOU 체결
“6G의 국제 공동 연구 촉진·이동통신 강국 입지를 다질 기회 될 것”

121

[방송기술저널 전숙희 기자] 5G 이동통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데 이어 다음 세대인 6G를 향한 움직임이 이미 시작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핀란드의 오울루 대학(Oulu University)과 ‘6G 이동통신 기술협력 및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체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북유럽 순방 일정과 연계해 핀란드 오울루 대학에서 현지 시각 6월 10일에 진행했다. 양측은 △5G, B5G 이동통신 기술
△6G 무선접속, 네트워크 기술 △B5G, 6G 이동통신 기술 홍보와 그 외 합의된 다른 통신기술 영역에 대해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오울루 대학은 2018년 3월부터 8년 동안 약 3천억 원을 투자해 세계 최초 6G 이동통신 플래그십 프로젝트인 6Genesis 사업을 주관하는 등 6G 관련 연구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오울루 대학의 6Genesis 프로젝트와 ETRI의 B5G·6G 사업 간 공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인 B5G·6G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정기 교류회를 개최하는 등 차세대 이동통신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6G 이동통신의 국제 공동 연구를 촉진하고,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강국 입지를 다질 기회로 적극 활용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을 남겨주세요